기타 월세 세액공제를 적용받지 못하는 월세 지급액에 대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신청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Q. 2022년까지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았으나, 2023년 10월에 주택을 구입하여 12월말 기준으로 무주택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어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1월~10월까지 실질적으로 지급한 월세액에 대하여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월세 관련 연말정산 공제항목은 ① 주택임차료(월세)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 ‘신용카드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적용하는 것과 ② ‘월세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동일한 월세액에 대하여 중복 공제 불가)
따라서 질의에서 월세 세액공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으로 신용카드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료(월세)는 임대인이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는 개인인 경우 지급일로부터 3년 이내에 국세청에 신청하여 월세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는 것이며, 발급받은 현금영수증으로 “신용카드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즉, 임대인으로부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거나, 홈택스를 통하여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 홈택스 > 상담∙불복∙고충∙제보∙기타 > 현금영수증∙신용카드 미발급/발급거부 제보 > 주택임차료(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 신청하기(첨부서류: 임대차계약서 사본)
관련규정 : 조세특례제한법 제95조의2[월세액에 대한 세액공제]
- 이전글해외 업체에게 지급하는 여행 예약대행 용역의 국내원천소득 여부 24.05.04
- 다음글법인지방소득세 안분 관련 문의 24.04.2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